상세정보
극락 가는 사람들
미리보기

극락 가는 사람들

저자
서길수 저
출판사
u-paper(유페이퍼)
출판일
2016-02-02
등록일
2020-04-23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28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지금 까지 관징 스님에 대해 다음고 같은 3권의 책을 펴낼 수 있었다.

① 관징 스님 저작집 ??정토와 선??
② 관징 스님 일대기 ??극락과 정토선??
③ 관징 스님과 인연 있는 분들이 쓴 글 모음인 ??극락 가는 사람들??

이 책은 바로 위의 3권의 책 가운데 마지막인 ??극락 가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모두 6개 마당으로 꾸며져 있는데, 앞의 4개 마당은 관징 스님과 인연 있는 분들이 쓴 글이고, 마지막 두 마당은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논란을 다룬 글이다.

첫 마당에서 넷째 마당까지 4개 마당에는 모두 90명의 글이 실려 있는데, 3개 마당에 실린 68명의 글은 한국 사람들이 쓴 글이고, 마지막 4번째 마당에는 중국을 비롯하여 미국, 대만, 싱가포르 같은 외국 사람들이 쓴 21편의 글이 실려 있다. 글을 싣는 순서는 관징 스님과 처음 만난 연도를 기준으로 하여 배치했으나 글의 내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도 있다. 보기를 들면 등공 스님 같은 경우는 일찍이 2000년에 관징 스님을 처음 뵈었지만 글의 내용이 2007년 관징 스님이 입적하시기 전 한 달간 중국에 가서 모셨던 기록이 주가 되기 때문에 맨 뒤에 가 있다. 한국편을 3마당으로 나눈 것은 특별한 뜻이 없고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편의상 배치했다. 맨 마지막 90번째는 글쓴이가 지난 7년 반 동안 국내외를 다니며 면담했던 과정을 간추려 실었다.

이 책의 내용을 보면 관징 스님의 일대기인 ??극락과 정토선??에 나온 내용과 중복된 것이 많다. 그것은 그 일대기의 상당 부분이 이 책에 나온 89명의 증언에 바탕을 두고 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이 ??극락과 정토선??보다 3개월쯤 늦게 나왔지만 그 내용은 이미 그 전에 준비되어 있었다.
비록 ??극락과 정토선??에 일부 내용이 중복되어 실렸지만 그 내용이 주는 분위기는 아주 다르다. ??극락과 정토선??에서는 관징 스님의 일생을 조명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증언한 기록들 가운데 관련 사실들을 일부 뽑아서 인용하였기 때문에 모두 관징 스님에 관한 이야기뿐이다. 그러나 이 책에 나온 내용은 바로 글을 쓴 자신들의 입장에서 관징 스님을 어떻게 만났고, 어떤 가르침을 받았으며, 어떤 증과를 얻었는지를 자세히 밝히기 때문에 89명의 삶 속에 박힌 관징 스님을 조명하게 된다.

이 책에 글을 쓴 89명은 모두 극락을 가기 위해 열심히 수행하는 분들이거나 그런 씨앗을 이미 심은 분들이기 때문에 ??아미따경??의 말씀에 따라 이 책의 제목을 ??극락 가는 사람들??이라고 붙였다.

“만일 이미 발원하였거나 지금 발원하거나 앞으로 발원하여 아미타불 나라에 태어나고자 하면, …… 그 나라에 이미 태어났거나, 지금 태어나거나, 앞으로 태어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책에서 89명의 짧은 글들을 통해서 관징 스님의 이야기뿐 아니라 여러 도반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접하게 될 것이고, 그런 도반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

마지막 두 마당에는 1987년 ??극락세계 여행기??가 나온 뒤 거의 30년 동안 국내외에서 있었던 수많은 논란을 정리한 것이다. 5마당은 국내에서 논의된 것이고, 6마당은 중화권에서 논의된 것이다.

이 부분은 따로 책을 내거나 책 제목에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비판과 논란?이라는 부제를 붙여 부록으로 실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그러나 원고를 쓰면서 보니 비판을 하는 사람들도 모두 ‘극락을 가겠다’고 열심히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도 미래 언젠가는 반드시 극락에 갈 사람들이고, 그런 측면에서 ??극락 가는 사람들?? 이란 제목 안에 들어가도 된다는 생각이 들어 마지막 두 마당에 나누어 넣었다.
모두 함께 ‘극락 가는 사람들’인데 왜 그렇게 극락을 직접 다녀왔다는 관징 스님을 그토록 심하게 비판했을까? 이 문제는 이미 관징 스님이 ??정토선 원리(淨土禪精義)??에 분명하게 밝혀 놓았다.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란 책이 세상에 널리 퍼진 뒤, 불교계의 반응은 좋고 나쁜 평가가 각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