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당신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책이다. 저자 이시한은 한국 멘사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삼성, SK 등 국내 유수의 기업강연을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성신여대 겸임교수로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전 세계 1% 브레인이라는 멘사 회원들과 수많은 인재들을 일선에서 만나면서 그들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질문’에서 찾았다. 똑똑한 사람들은 최고의 질문을 할 줄 알고, 그 질문을 토대로 생각을 한다는 것. 이 책에는 최고의 생각을 위해서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법,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질문법, 쳇GPT 외 AI에게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내는 질문법 등 질문으로 생각하기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저자소개
프로 지식 탐험가. 성신여자대학교,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
연세대학교에서 국문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을 비롯해 삼성, SK, KT, 롯데,
신세계, 한화 등 50여 개 기업, 국회, 육군, 전북도청, 경남교육청, 춘천시, 한국관광문화연구원 등 50여 개 공공기관에서 강연을 했다.
기술, 인문, 경제에 관해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작가는 〈메타버스의 시대〉, 〈지식편의점〉 시리즈, 〈이시한의 열두달 북클럽〉, 등 80여 권의 책을 냈다.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고정 출연했으며, EBS 〈최종 면접〉, MBN 〈직장의 신〉, KBS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고정출연한 바 있다. 현재는 KBS 라디오 〈김태훈의 프리웨이〉, 〈김성완의 시사야〉의 고정 코너에 출연 중이다.
한국 멘사 회원이면서 서울디지털재단자문위원, 교보문고 북모닝 CEO의 도서선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SK의 mySUNI에서 과학·기술 관련 책을 전문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더마르스〉의 세계관 작가를 맡기도 했다. 유튜브 채널 〈시한책방〉의 책방지기로서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력으로 독자들이 믿고 찾는 기술, 인문, 경제 지식 큐레이터다.
목차
프롤로그 : 다시 질문의 시대로1장 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1 우리는 제대로 질문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2 멘사는 어떻게 질문하는가?3 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4 물음표형 뇌로 세팅하는 법2장 상대에게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질문의 기술1 논리만 앞세우지 말고, 공감으로 질문하라2 첫인상을 만드는 질문의 에티튜드3 처음 비즈니스 현장에 들어가는 사람은 어떻게 질문해야 할까?4 어떻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아는가?5 대화의 패턴을 설계하는 질문법6 공기의 흐름을 한순간에 바꾸는 반전 질문법3장 지식을 지성으로 만드는 질문의 알고리즘1 진정한 지식은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생긴다2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3 지식의 껍데기를 벗기고, 알맹이와 마주하는 방법4 아리스토텔레스적 논거와 셜록 홈스식 추리하기, 그리고 토니 스타크5 지식을 소환하는 질문법6 질문으로 창의성의 멱살을 잡고 끌어올리기4장 AI로 생각 능력 200% 확장하기1 AI 제대로 이해하기2 ChatGPT로 뇌기능 확장하기3 질문으로 똑똑하게4 ChatGPT의 답변 퀄리티를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질문의 두 기둥5 Open AI에서는 ChatGPT에게 어떻게 질문할까?6 AI를 가지고 창의성 확장하기에필로그 :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 되는 시대